본문 바로가기

레고와 교육/FLL이야기

FLL대회 경기장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제작하기

작년에 FLL대회를 준비하면서 고민거리 하나가 경기가 끝나면 나무로 만든 경기장을 어떻게 할까 였습니다.

이에 네이버 NEXT(로봇활용교육교사연구회)카페에 문의하였고, 경기도 김종석 선생님께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알려주셨습니다.

http://cafe.naver.com/legonuri/3613


김종석 선생님의 자료(DF4080기준)를 바탕으로 저는 알루미늄 프로파일 경량2040으로 제작을 시도하였으나 약간의 착오로 엉망이 되었네요.

하지만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제작 과정과 수정된 설계도를 올립니다.


FLL 경기장의 규격은 내부 2362mm*1143mm 입니다.

저는 이것보다 약간 크게 만들었습니다. 왜냐면 제 손이 야매라 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프로파일 DF2040 규격과 MDF합판(12mm)를 이용하였습니다.


1. 프로파일의 규격(벽은 두개를 쌓아서 높이 올릴 계획)은 아래와 같으며 이러한 프로파일이 총18개 필요합니다.(가로 2개 연결 2개 쌓아서 8개, 세로 2개 쌓아서 4개, 바닥받침 6개)

제가 이용한 사이트는 http://www.profileok.com 인데 약 12만원 소요됩니다.  




2. 바닥으로 활용할 합판은 4장이 필요합니다. 프로파일 내부보다 약간 여유를 두었습니다. 코팅합판으로 하면 좋은데 제가 자주 이용하는 철천지(http://www.77g.com/)는 코팅 합판의 경우 18mm밖에 판매하지 않아서 12mm MDF를 이용하였습니다.(약 4만원 소요)

7월 7일 보충 :  혹시 MDF 사용하실 분들은 반드시 여기서 2mm이상 작게 주문하세요.

여름에 습기 먹으면 MDF는 부풀어 올라서 장마철에 쥐약이네요....


3. 그외의 부품들이 필요합니다. 프로파일 판매사이트(http://www.profileok.com)에서 같이 구입하는데 처음에는 엉뚱한 것들을 구입해서 다시 구입했습니다. 20시리즈 부품 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결국 최대한 사용해보니 아래와 같은 갯수가 필요합니다.(2-3만원선??)

 1) 평스틸 I형(12개 이상 필요)

 2) 스틸브라켓(16개 이상 필요)

 3) 롱너트(20용) DLN20-M5(8개 이상 필요)

 4) 샘스렌지볼트(M5) (40개이상 필요, 사각너트도 같이 구입???)

 5) 둥근머리 렌지볼트(20개이상 필요)

 6) 이너브라켓(20용) (16개이상 필요)


롱너트는 아래와 같이 넣고 두개를 연장할 때 사용합니다.



평스틸 I형과 샘스렌지볼트를 이용해서 1층과 2층을 체결 고정합니다.




이너브라켓은 아래와 같이 연결하여 가로벽과 세로벽을 고정해줍니다.


여기서 주의 점은 프로파일을 연결하기 전에 필요한 사각너트 아래와 같이 미리 넣어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트를 풀었다 조였다 여러번 할 수 있습니다 ㅜ.ㅜ


바닥용 프로파일과 벽과의 연결은 아래와 같이 스틸브라켓을 이용했으며, 한쪽은 둥근머리 렌지볼트, 한쪽은 샘스렌지볼트를 이용해 분해,조립이 양호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이렇게 뼈대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바닥에 아래와 같이 바닥용 프로파일을 연결해줍니다.

저는 합판이 만나는 지점을 프로파일이 지지할 수 있도록 총 6개의 바닥 프로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안쪽에서 보면 롱너트로 인해 체결부가 깔끔합니다.



잘못 구입했던 평스틸브라켓(L형)을 써먹을 곳이 바로 이곳이네요. 위쪽에서 가로와 세로벽을 단단하게 고정하고자 연결했습니다. 이때도 사각너트 미리 넣는 것 잊지마세요.


가로벽 길이 연장이 롱너트 만으로는 좀 허술해 보여서 평스틸 I형과 샘스렌지볼트를 이용하여 고정했습니다.

그것도 부족해보여서 구입한 손잡이를 추가로 연결^^


완성하니 이런 모양이 나오네요. 아직 다시 주문한 합판이 오지 않아서 뼈대만 완성했습니다.



사실 잘못 주문한 18T 코팅합판을 사용하면 이렇게 여백이 보입니다 ㅜ.ㅜ

그래서 다시 주문했어요....


체결할때 육각렌치가 필요합니다. 2.5mm(롱너트, 이너브라켓 용), 3mm(둥근머리렌지볼트 용), 4mm(샘스렌지볼트 용) 이렇게 3개가 기본으로 필요하더군요.



사용한 금액은 약19만원 정도 들어갔네요.

프로파일은 목재에 비해 가볍고, 분해가 가능하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PS : 결국 아래와 같이 완성했습니다.